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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넷플릭스! 시작은 작지만 끝은 창대하리라
    카테고리 없음 2020. 3. 4. 07:08

    현재 하나 90개국에서 하나 옥인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한 넷플릭스이지만 업무 개시는 최근 모습과는 전혀 달랐습니다.넷플릭스라는 이름은 인터넷(NET)과 영화(flicks)에서 따온 것입니다. 리드 헤스팅스가 창업할 때부터 인터넷에서 영화를 유통시키는 의견을 꿈꿨지만 아내의 목소리에서 스트리밍 방식으로 콘텐츠를 유통시킨 것은 아닙니다. 하나 997년 넷플릭스가 비디오와 DVD를 우편·택배로 배달하는 서비스로서 스타트했습니다. 인터넷 스트리밍까지 사업을 확장한 것은 하나 0년 다소리 2007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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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는 단기간에 전통 미디어를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그래서 파괴적 혁신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2007학년 10여년 만에 세계적인 유로화 가입자 1억 2500만명, 시가 총액 1680억달러(186조원)를 달성했습니다. 이것은 디즈니보다 비싼 시장가치입니다.어떻게 이렇게 빠른 시간 안에 성장할 수 있었을까요?답은 역발상이었습니다. 기존 DVD 대여 서비스는 빌려간 비디오를 약속한 기간 내에 반납하지 않으면 연체료를 내는 식이었습니다. 하지만 넷플릭스의 전략은 전혀 달랐습니다.연체료를 아예 없애버린 겁니다. 대신 구독료를 받기 시작했어요. 월 사용료를 받고 비디오를 반납했을 때 다른 비디오를 보내준다고 하니 장기 연체하는 고객이 생길 염려도 없었습니다.다음에 넷플릭스의 경쟁력의 원천은 연간 80억달러(8조 8000억원)에 이르는 막대한 콘텐츠 투자비입니다. 연간 영화 80개, TV프로그램 700개 이상'오리지널 컨텐츠'를 제작합니다.콘텐츠 제작비 상승을 유도해 경쟁사의 추격을 뿌리치는 전략도 구사합니다. 고객의 취향을 2000개로 구분하는 초정밀 빅 데이터 분석 기술은 전통의 미디어 기업이 흉내조차 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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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가 데힝 민국에 에에당쵸 진출한 20일 6년 일월 당시는 크게 주금 시 아닌 데힝 민국의 방송국과 콘텐츠 제작 업체는 최근 이런 행동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슴니다.그 이유는 몇가지 있습니다. 첫번째는대한민국의콘텐츠창작자와제작자에게좋은조건을제시하고퀄리티를높이고있다는점입니다. 넷플릭스의 자체 제작 컨텐츠 제작비는 기존 데힝 민국 콘텐츠보다 매우 높은 데다 연출자에게 업무 00%자유를 보장하는 슴니다.넷플릭스와 협업한 국내 업무 콘텐츠인 영화 '옥자'의 봉준호 감독이 자신의 미스터리 추리 예능 '범인은 바로 당신'의 조효진 PD와 장혁재 PD는 연출과 제작에 관한 것은 원하는 대로 했습니다. 이런 이유 덕분에 앞으로도 넷플릭스와 계약을 맺는 실력 있는 대한민국 연출가와 작가들은 거의 하루하루를 더 보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두번째는 이와 같은 인터넷을 통해서 볼 수 있는 동영상 서비스 OTT(Over The Top)이 한 0~30대 사이로 바뀌어 있는 프로그램의 시청 형태와 4차 산업의 기술 융합 트렌드와 일맥상통하고 있다는 점 임니다니다. TV 기반의 시청 서비스에서 인터넷과 IT가 결합한 콘텐츠 소비로 진화하고 있고, 넷플릭스는 빅데이터와 추천 시스템 등의 기능을 활용해 젊은층의 소비를 부추기고 있습니다.3번째는 넷플릭스의 계약만으로 세계로의 수출 효과가 있다는 점입니다. '범인은 바로 당신'은 총 25의 언어로 자막이 입혀져서 일 90개국의 시청자에게 제공되 슴니다. 내수 시장만으로는 한계에 부닥친 데힝 민국의 콘텐츠 제작자의 시장 확보가 가능한 넷플릭스가 매력적 1밖에 없슴니다.


    하지만 반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넷플릭스의 영향력이 과장됐다는 겁니다. 이유는 유료방송의 저가구조이기 때문입니다. 미국은 유료 방송이 높아서 넷플릭스 돌풍이 가능했어요. 반면 국내에서 유료 방송 월 평균 요금은 9달러에 불과할 것이다. 하는 거야 넷플릭스 점유율이 하나 0%정도에 그친 것도 국내'미풍'을 점 치는 증거의 하나입니다.산업 보호가 중요하지만 이용자의 선택권을 제한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도 제기됩니다.미국 드라마와 영화를 즐기는 이용자도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뿐만 아니라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에 대한 규제의 필요성도 제기됩니다. 넷플릭스 등 OTT는 법 지위가 '부가통신사업자'로 분류되어 특별한 사전 규제를 받지 않습니다. 유료가입자 모델이라는 점에서 기존 유료방송과 경쟁관계입니다.사고는 유료방송이 방송법이 과도한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IPTV법) 규제를 강하게 받는다는 점입니다. 형평성 없는 역차별이라는 지적이 많습니다.OTT를 종류에 따라 명확하게 정의하고 유료방송과 동일한 서비스에 대해 방송법 적용을 점검해야 한다는 주장도 과인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넷플릭스를 통해 해외에 공개되는 콘텐츠는 단순히 노출 개념이 아닌 진정한 한류 콘텐츠로 자리 잡고 있어 해외에 국한된 콘텐츠를 인정받을 수 있는 좋은 경로가 되고 있습니다. 아직 미국, 영국, 일본 등과 비교해 국한에서는 오리지널 시리즈가 부족하지만 국한에서도 상위 콘텐츠의 질과 미디어 생태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업계는 분석하고 있습니다.앞으로 무한정 넷플릭스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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